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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8일, 펄어비스가 개발하고 서비스 예정인 <검은사막 모바일>에 대한 유저들의 궁금들을 한방에 해결시켜줄 GM노트가 공식카페를 통하여 공지되었습니다.


2018년 상반기 최대 기대작으로 평가받는 <검은사막 모바일>에 대해 조금 더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전문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CBT 전에 진행되는 비공개 테스트와 CBT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일정/진행 방식)


[A] CBT 진행에 앞서 계획했던 비공개 테스트는 진행하지 않으며, 앞으로 약 2주 내외로 CBT 진행 일정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CBT는 일부 인원만 참여하는 형태로 진행할 예정이며, 플레이한 정보는 유지하지 않고 정식 출시 전에 초기화됩니다



[Q] 서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A] 서버는 서버 1개 당 여러 개의 존(타 게임 채널형식)으로 구성되어, 모험가님들이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있습니다.동료와 함께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서버와 존을 선택해 주세요. 멋진 서버명으로 선보이기 위해 모험가님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니, 많은 의견 부탁 드립니다 


검은사막 모바일의 경우, PC버전과 같은 "단일 서버" 형태는 아닙니다. 여러 개의 서버가 존재하고 1개 서버에 다시 여러 개의 존(타 게임 채널형식)으로 구성되어, 모험가님들이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철저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동료와 함께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서버와 존을 선택해 주세요. 또한 멋진 서버명을 선보이기 위해 모험가님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니, 많은 의견 부탁 드립니다.



[Q] 가문명 선점 이벤트를 진행하나요?


[A] 가문명 선점 이벤트 진행 시기 및 방법은 내부 조율 중이며, 빠른 시일 내에 반가운 소식으로 찾아뵐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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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가문명이 무엇인가요?


[A] 검은사막 모바일에서의 "가문명"은 전서버 공통으로 사용되는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한번 생성한 가문명은 모든 서버에 사용되고, 다른 모험가님에게 보여지는 전서버에 단 하나밖에 없는 유니크한 나만의 닉네임/별명이 됩니다.


가문명을 생성하실 때는 신중하게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가문명에 대한 내용은 GM노트의 [가문명]을 참고해주세요


GM노트 [가문명] 바로가기



[Q] 가문명 글자 수 제한은 어떻게 되나요?


[A] 가문명은 특별한 변경 사항이 없다면 2~10자 이내로 생성할 수 있도록 계획 중에 있으나, 모험가님이 원하시는 다양한 가문명 생성을 위하여 글자 수 제한 폭을 신중하게 재 검토하고 있습니다. 가문명에 대한 변경 사항이 있을 경우 추후 공지를 통해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Q] 출시 확정된 5종 캐릭터의 스킬에는 무엇이 있나요?


[A] 출시 확정된 클래스는 "워리어, 레인저, 자이언트, 위치, 발키리" 입니다.  


PC 검은사막에서 이미 선보였던 스킬을 차용하였지만, 모바일 환경에서 최고의 퀄리티를 선보이기 위해 클래스에 따른 신규  스킬 추가 및 기존 스킬을 재구성하여 선보일 예정이며, 모바일 전용 흑정령 스킬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Q] 검은사막 모바일에서의 커스터마이징을 알려주세요


[A] 검은사막 모바일의 커스터마이징은 현존하는 모바일 게임 중 최고 수준의 디테일을 자랑합니다. 얼굴에 대한 변화 외에도 머리 길이 및 스타일, 체형 등 개성있게 꾸미고 만드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과 PC의 환경 차이로 인해 PC와 연동하거나 공유하는 것은 어렵지만, 시간을 조금만 투자하신다면 PC와 똑같은 캐릭터를 만드실 수도 있겠죠.^^


또한 다른 모험가님에게 보여지는 '가문명' 생성 이후 커스터마이징을 진행하실 수 있기 때문에 급하게 커스터마이징을 완료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느긋하고 여유롭게 자신만의 캐릭터를 꾸며보세요. 



[Q] 무게 시스템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A] PC 검은사막과 같이 무게 시스템은 있으나 무게로 인한 제약은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무게가 초과하더라도 전투 진행 자체를 못하는 제약은 적용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Q] 자동 시스템이있나요?


[A] 검은사막 모바일이 가진 액션과 타격감을 해치지 않으면서 자동 사냥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자동시스템을 넣는다는 것이 아니라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방향을 '펄어비스'답게 찾아보며 어떤 형태가 좋을지는 계속해서 고민 중입니다.


다양한 형태로 구현을 해보고 직접 구현된 시스템을 테스트하면서 토론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중 게임의 재미를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적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Q] 거래소에서는 모든 아이템의 거래가 가능한가요?


[A] 거래소는 게임 플레이를 하면서 필요한 재화나 각종 아이템 획득에 대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모험가님이 플레이를 하는데 있어 조금 더 자유롭게 게임을 즐기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적용된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거래소는 기본적으로 누구나 획득할 수 있는 은화를 통해서 이용할 수 있으며 일부 특수 아이템(귀속아이템, 이벤트성 아이템, 작업장 및 기타 어뷰징을 조장할 수 있는 특수 아이템 등)을 제외한 모든 아이템의 거래가 가능하도록 적용할 계획입니다. 

   

모든 거래는 거래소를 통해서만 가능하며 개인거래 및 가방에 있는 아이템을 필드에 드랍하여 타인이 취득할 수 있는 형태는 지원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Q]장비 강화는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 되나요?


[A] 누군가는 확률적인 성공에서 느껴지는 짜릿한 희열을 좋아하실 수도 있고, 또 다른 누군가는 실패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성장을 꿈꾸실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검은사막 모바일은 이러한 모험가님의 성향에 따라 강화에서 느낄 수 있는 스트레스는 최소화하고 아이템의 획득과 이를 기반으로 한 성장의 재미를 최대한 느끼시기를 희망합니다. 


이러한 기획 방향을 토대로 장비 강화는 확률 자체를 사용자분들 스스로 선택하여 각자의 성향이나 취향에 맞춰 선택하고 그 결과값을 즐기실 수 있도록 구현할 예정입니다. 



[Q] 전투의 흔적이 무엇인가요?


[A] 전투의 흔적에 관한 설명은 'GM노트'를 통해 곧 찾아오겠습니다. 필드에서 몬스터 사냥 시 만날 수 있는 특별한 선물이다. 라는 정보 정도만 먼저 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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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길드 콘텐츠와 길드창설 조건등을 알려주세요.


[A] 길드 창설에 대한 조건은 최소한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해당 조건은 길드 창설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보다 잠깐 만들어지고 사라지는 길드 생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적용할 예정이기에 자연스럽게 플레이를 하시다 보면 달성되는 기본 조건 정도만 적용될 것 같습니다.


길드 콘텐츠의 경우 정식 출시 이후에도 꾸준히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 항목이고 내부 테스트 결과에 따라 밸런스에 대한 조정이나 콘텐츠에 대한 개선(재미를 위한)이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아주 구체적인 정보를 지금 100% 답해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변동 가능성이 일부 있지만, 우선적으로 답해드릴 수 있는 길드 관련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길드 성장 및 콘텐츠 이용에 따라 추가 길드원 모집이 가능할 수 있지만, 최초 길드 창설 시 가입 가능한 인원은 30명 내외 수준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2) 길드원들과 즐길 수 있는 길드 영지, 길드 레이드는 정식 출시 시 바로 만나볼 수 있도록 계획 중입니다. 지난 쇼케이스에서 언급되었던 점령전이나 거점전 등의 콘텐츠는 정식 출시 후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도록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 외 길드의 직책이나 레벨 달성에 따른 길드의 성장 방법 등은 테스트 결과에 따라 밸런스적인 이유 또는 안정성 확보나 재미 상승 등을 목적으로 변경 가능성이 높은 부분이라 정식 출시 후에 확인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Q] 뽑기 시스템이 없다고 하였는데 어떠한 과금 방향성을 가지고 있나요? (패키지 상품 등)


[A] 검은사막 모바일의 과금 방향성은 확정형 아이템의 구입입니다. 앞서 여러차례 안내된 바와 같이 확률형 획득은 가급적 배제하고 있지만 완전히 제외 대상은 아닙니다. 확정형 아이템뿐만 아니라 편의성 및 게임 플레이 시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상품을 기반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Q] 말과 반려동물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A] 말, 반려동물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GM노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M노트 [말/반려동물] 바로가기



[Q] 생활 컨텐츠에는 무엇이 있나요?


[A] 생활 콘텐츠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GM노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GM노트 [생활 콘텐츠] 바로가기


[Q] 플레이 가능한 기기의 최소/권장 사양은 어떻게 되나요?


[A] 여러차례 인터뷰 등을 통해서 발표한 내용이지만 현재 검은사막 모바일은 갤럭시 S5급에서 이용하실 수 있도록 개발 및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소/권장 사양 및 최종 설치 용량의 경우 아직 최적화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이기 때문에 정확한 안내를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최적화 진행 결과에 따라 최소/권장 사양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안내를 지금 당장 답변해드리기 어려운 점은 양해해주세요~*



[Q] 구글, 애플 계정은 연동 가능한가요?


[A] 검은사막 모바일'은 정식 로그인 수단으로 페이스북, 구글 로그인을 제공하며, 기타 수단으로 게스트 로그인 또한 준비 중에 있습니다. 

   

정식 로그인 수단으로 로그인을 한다면 기기 변경을 하거나, 로그아웃을 해도 언제든 본래 이용하시던 계정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다만 게스트 로그인의 경우 게임데이터 보호 등에 취약하므로 게임 시작 시 정식 로그인을 해주시거나 게스트 로그인에서 정식 로그인 수단으로 연동하시길 제안 드립니다. 모험가님의 게임 데이터는 소중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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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태블릿PC와 같은 안드로이드 기기와 호환은 어떻게 되나요? (아이폰X 지원도 되나요?)


[A] 다양한 기기와 해상도에서도 검은사막 모바일의 화려한 그래픽과 짜릿한 손맛을 느낄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습니다.

 어떤 해상도에서도 최적의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주시길 바랍니다. 



[Q] iOS와 안드로이드 사용자 간에 차이가 있나요?


[A] 기본적으로 서버나 플레이 환경, 콘텐츠 등의 차이는 없습니다. iOS(애플)와 AOS(안드로이드)는 서로 다른 플랫폼이지만 기본적으로는 "모바일 환경"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당연히 플랫폼에 상관없이 동일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Q] PC 검은사막과 연동 계획이 있나요?


[A] 검은사막 PC와 모바일은 같은 엔진과 유사한 시스템을 지니고 있는 형제 게임이지만 플레이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많은 부분에서의 차이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같은 DNA를 지니고 있지만, 별개의 게임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각자의 환경에 맞춰 최대한의 퍼포먼스와 재미를 추구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이기 때문에 검은사막의 재미요소를 모바일적 재해석을 통해 최대화하는데 집중할 예정입니다.



[Q] 게임상에서 GM과 대화할 수 있나요?


[A] GM의 이름을 달고 게임 플레이를 진행할지는 아직 뚜렷한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가능하다면 좋겠지만 우선은 게임을 잘 만드는 것이 우선이고 여기에 모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 내에서 모험가님과 대화할 수 있다면 참 좋겠지만, 지금 당장 가능하다고 답해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Q] PC버전을 해보지 않았는데 모바일로 시작하는데 어려움이 있을까요?


[A] 검은사막 PC를 먼저 경험하셨다면 게임 용어에 대한 이해가 조금 쉬울 수 있고, PC와 모바일의 차이를 비교하는 재미가 있을 수는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검은사막 모바일을 즐기는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같은 DNA를 지니고 있을 뿐 별개의 게임입니다. 검은사막 자체를 처음 접하시는 모험가님도 어렵지 않게 게임을 즐기실 수 있게 최선을 다해 만들고 있습니다.





해당글의 전문은 [검은사막모바일 공식카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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